in 소프트웨어 개발

개발 일기 03.01.17

정폭형 그림 완성이 더 걸릴 것 같아서 츤데레 아가씨는 결국 3월 발매가 될 수 밖에 없을 듯.

결국 여유를 가지고 정리하기로 생각.

츤데레 아가씨

  • 플레이 게임 연동 시켰는데 빌드 후 실행할때 크래시 현상이 생김. 일단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아니면 단순한 메모리 문제로 생각중.
  • 도대체 왜 이 미친 유니티는 IAP 을 사용하면 빌드후 스스로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있는가.
  • Resources 폴더의 Voice 폴더를 비롯한 사운드 파일들을 밖으로 드러내고 노가다지만 전부 직접 할당으로 바꿈. 메모리가 아껴지겠지.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SDK 를 몇몇 업데이트 하고 추가 패키지를 받은 이후 Unable to list target platforms 에러가 나서 빌드를 못하고 있음.
    아마 SDK Build Tools 와 Android SDK Tools 를 업데이트 한 이후 생기는 것 같은데, 안드로이드 SDK 를 업데이트 할때 마다 유니티 빌드가 안되는게 너무 잦아서 이제 신기하지도 않다.
  • 구글 공식 유니티 애드몹, 플레이 게임 서비스 플러그인들이 (둘중 최소 하나는) 최신 SDK에 대응 못하는 것 같다.
  • 유니티 SDK 툴을 다운로그레이드 하고 된다는 사람이 있다.
    https://forum.unity3d.com/threads/android-deployment-error.444133/#post-2876464

안드로이드 SDK 는 새 버전 나왔다고 바로 받는 건 자제해야 겠다 싶다.

아니면 깃허브 저장소에 푸쉬후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가 제대로 빌드하는가 볼까. 하지만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는 제대로 빌드하는걸 본적이 없는데.. 최근에 몇개월 만에 처음으로 제대로 빌드 한 파일을 받아보긴 했다. 살짝 놀랐었다.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가 제대로 돌아가는 적을 본적이 없어서.

  • 결국 25.2.5 에서 25.2.2 로  SDK Tools 버전 내리니까 빌드 잘되더라.
  • 왜 시작하자 마자 크래쉬가 났는지 생각났다. Google Play Games 서비스를 가장 처음 씬을 로드할때 Awake 함수의 시점에 초기화를 걸면 에러가 터진다. 그러니까 첫 씬이 완전이 로드 되기도 전에 서비스를 초기화 하고 구글 서비스 로그인을 걸면 안된다. 이거 예전에 강의할 때도 터진 에러라 당황했었던 기억이 나서 고칠 수 있었다.

이렇게 해도 수정안되서 몇시간 동안 삽질했다.

일단 GPGS 를 초기화 하는 동안 크래시가 나는 것은 나 말고도 많이 겪는 데 아직 수정이 안된 듯.

기본적으로 구글 공식 플러그인인 주제에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에 대응이 엄청 느리다..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issues/1604

시도 해봐야지.

–>ㅅㅂ 된다. 구글 일안하냐.

하지만 내가 개쩌는 프로그래머 였다면 구글이 손놓은 플러그인이라도 잘 고쳐 쓰지 않았을까.

 

 

aar 파일들 전부 몇개월 전 것으로 교체하고 드디어 유니티랑 구글 플레이 게임 연동 완료. 오늘 느낀 것.

1. 네이티브를 제대로 안하니 공식 프레임워크에 문제가 생기면 기다리는 것 말곤 답이 없다. 빠른 시일내에 로우레벨을 공부를 제대로 시작하자..

2. 나는 보통 구글이나 마소 등에서 제공하는, 이른바 공식 툴 이라는 것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지 않고 스스로가 뭘 잘못한거라 생각했다.

대부분은 그러하지만, 스스로의 문제를 백날 고민해도 사실 공식 도구가 불안정 한 거면 답이 없다. 그러니 이유를 알수 없는 에러가 나올 때 공식 툴의 버그 가능성을 생각 하지 않다가 수십시간 삽질한 뒤 다음 버전의 릴리즈 노트 보고 뒷목 잡지 말고 커뮤니티에 직접 물어보는게 좋다는 교훈을 간만에 다시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