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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Visual Studio Code) 연동하기

VSCode 설치

공식 사이트: https://code.visualstudio.com

매우 간단합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끝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의 안내에 따라 기본 설정 그대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VSCode 를 유니티 에디터로 등록

Unity Preferences 에서 사용할 에디터로 VSCode 를 지정합니다.

메뉴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맥은 Unity > Preferences
  • 윈도우는 Edit > Preferences

Unity Preferences 의 External Tools 탭에서 External Script Editor 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사용할 에디터의 경로를 새로 찾아 등록하면 됩니다.

Visual Studio Code 의 설치 경로를 찾아서

  • 맥은 VSCode.app
  • 윈도우는 VSCode.exe

파일을 등록하세요.

유니티 연동에 필요한 의존 라이브러리 설치

VSCode를 정상적으로 유니티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라이브러리를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

  • 깃 : https://git-scm.com
  • 닷넷 코어 : https://microsoft.com/net/core
  • 모노 : http://www.mono-project.com/download/
    • 윈도우의 경우, 32비트와 64비트 중에서 64비트 다운로드

닷넷 코어는 최초 예제 프로젝트를 한번이라도 빌드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세닷넷 코어를 설치한 다음, 아래 절차를 실행해주세요. 첨부한 닷넷 코어 링크에도 같은 내용이 영어로 적혀 있습니다.

한번만 아래 과정을 따라하면 이후에는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1. .NET SDK 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

그냥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세요.

2. 닷넷코어 예제 앱 생성

예제 앱을 생성합니다.

맥은 Terminal, 윈도우는 CMD 또는 PowerShell을 열고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고 실행해주세요.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간단한 샘플 프로젝트를 만드는 커맨드 입니다.

dotnet new console -o myApp

그리고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여 생성한 프로젝트로 이동해주세요.

cd myApp

3. 예제 앱 빌드 및 실행

생성한 프로젝트 이동된 상태에서 예제 프로젝트를 빌드 및 실행합니다.

dotnet run

콘솔창에 빌드 관련 메시지와 함께, Hello World! 가 출력될겁니다.

다 끝났습니다. 닷넷 코어가 활성화 됬습니다.

VSCode 의 C# 플러그인 설치

이제 VSCode 를 실행하고 전용 C#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따라 VSCode의 확장(Extension) 탭을 펼친 다음 검색 창에 C# 을 검색하고, 그림에 빨간색으로 제가 마킹해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및 연동 끝!

VSCode 연동이 다 끝났습니다.

이제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만들고 실행할때 VSCode 로 열릴 것입니다. 또한 자동완성 기능도 잘 동작할 것입니다.

  • 최초로 유니티 C# 스크립트를 VSCode로 열때 VSCode의 콘솔창에 유니티와의 연동을 위한 많은 메시지들이 출력될수 있습니다.
    1~2분 정도 기다리면 처리가 모두 끝나니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VSCode 에 대한 다른 팁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 http://gomcine.tistory.com/entry/VS-Code-기본-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