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포스트

시간과 속도가 당장의 비용보다 중요하다.

당장의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저렴한 대체품을 찾기 위해 낭비한 시간은 못 되돌려 받는다. 나는 당장의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전체 비용을 증가 시키는 꼴을 봐줄 수 없다.

아마추어들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면, 가장 고통스러운 과정 중 하나가 “당장 비용을 들여 쓸모없이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막대한 이득을 가져온다는 것을 설득하는 일이다.

사람들은 당장의 고통은 무서워하지만, 그걸 회피했을때 천천히 전체 팀을 침몰시킬 고통은 둔감하다.

수십시간을 소모해서, 결정을 끝없이 유예하며, 싸고 허접한 도구들을 비교해서 수십-수백 달러를 아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은 자기 시간을 쓰레기통에 버린것이다. 자신의 1시간을 10달러도 안되는 가치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 시간에 코드를 작성하거나 운동을 했다면, 자신이 아낀 돈을 훨씬 상회하는 돈과 가치를 얻었을 것이다.

그러니 겉으로는 비싸보여도 누군가가 잘 다듬고, 잘 골라준 소수의 좋은 도구들을 사용하고, 남은 시간은 자신이 최고로 돈을 잘 벌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게 훨씬 났다. 그게 모든 면에서 전체 비용이 월등히 작다.

비용은 확률일 뿐이다. 하지만 시간은 금이고 속도는 생명이다.

덜 중요한 일은 다른 사람에게 레버리지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를 구매해야 한다. 그렇게 생긴 비용은, 당신의 향상된 집중력으로 보상받게 된다. 그래서 더욱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면 정말 그래야 한다.

자산이 적든 많든, 돈을 쓰면 쓸수록 돈을 더 많이 버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유다.

 


 

* 내가 생각하는 아마추어란, 당장의 실력이 아니라 아마추어의 마음 가짐을 가진 상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