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트러블 슈팅

macOS 타임머신 백업 이미지 확장자가 backupbundle로 변경되면서 스냅샷이 로드되지 않는 문제

나는 WD의 MyCloudEx2 Ultra 라는 NAS를 맥 타임머신 백업 드라이드로 사용한다.

그런데 Catalina로 맥 OS가 업그레이드된 이후, 새로운 백업은 기존 이미지에 계속 되는데, 복구하려고 타임머신으로 들어가면, 맥 자체의 임시 로컬 백업을 제외하고는 스냅샷 타임라인에 과거 스냅샷들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이미지 내부에, 과거 스냅샷 날짜별 폴더는 사라지지 않고 존재하는 것은 확인했다.

이 문제는 macOS 타임머신 백업 이미지의 확장자가 sparsebundle에서 backupbundle로 소식없이 변경되면서 일어난 것 같다.

기존에 sparcebundle 확장자를 쓰는 백업 이미지가 타임머신에 물리는 경우, 카타리타가 자동으로 backupbundle로 조용히 바꿔둔다. 그렇게 변경된 이후, 이미지 내에 스냅샷이 존재해도, 타임머신을 통해서 과거 스냅샷들을 복구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서 삽질했다.

결국 이미지 확장자를 그냥 sparsebundle로 변경하고, 이미지를 파인더에 마운트해서 열고 들어가선, 날짜별로 정렬된 백업 파일을 직접 복사해서 가져오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그다음, 과거 백업 이미지는 확장자를 previouse_backup이라는 형태로 변경해서, 타임머신이 인지하지 못하도록 했다.

나중에 다시 필요해지는 경우, sparsebundle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드라이브에 새로운 백업용 이미지를 처음부터 다시 타임머신이 생성하도록 했다. 카타리나 이전의 이미지를 이어서 사용하는 것보다, 카타리나에서 다시 새롭게 생성한 백업 이미지를 쓰는게 더 안정적일것이라는 판단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