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브 2D 유니티 예제 코드 (Live2D Example Codes)

처음 유니티와 라이브2D를 배울 적에 짠 코드인데 깔끔하게 짜진 않았지만 대충 라이브2D가 유니티에서 돌아가는 구조를 파악하게는 해놨다.

모션 파일들의 확장자명을 바꿔 TextAsset 형태로 유니티에 읽어서 그것을 bytes로 Live2DMotion 인스턴스의 생성자에 넣어주면 모션 인스턴스로 사용할 수 있다. 그것을 모션 매니저 인스턴스들에게 전해주고, 그 모션 매니저 인스턴스들은 모델 인스턴스를 업데이트해주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소스는 마음대로 복붙해서 써도 괜찮으니 그냥 쓰셈 ㄱㄱ

  • 세게의끝

    안녕하세요
    라이브 투디 소스를 열심히 보고 있는 개발자 입니다.
    유니티 인스펙터에서 Live Expressions 항목에 F01.exp 같은것들이 있는데
    코드를 보니 표정을 불러 온다고 되어 있더군요
    표정에 대한건 어느 항목에서 저장해서 exp 로 뽑아내는지 궁금한데
    이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ㅜㅡㅜ

    • http://ijemin-web.azurewebsites.net I_Jemin

      아, 표정 자체를 에디팅하려면 큐비즘 에티터를 라이브2D 홈페이지 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이에대한 건 좀따 설명드릴게요

    • 세계의끝

      큐비즘 모델러와 큐비즘 애니메이터 말고 에디터가 따로 있군요?
      그리고 입 움직이는 것은 애니메이터에서 음성을 넣어줘야 하는건가요?
      기억이 잘 안나는데 문자열을 읽어서 입을 움직이게 하는 방식도 있다고 어디서 들은거 같은데 ^^;;
      그리고 혹시.. ㅠㅠ 예제에 쓰인 모델 혹시 어디서 받을 수있을까요?
      다양한 모션을 어떤형태로 셋팅을 하는지 감이 잘 안오네요;;
      유튜브에서 외국분의 강좌를 보고 기본적인 모션은 봤거든요
      잘 부탁드립니다 ㅠ,ㅠ

    • http://ijemin-web.azurewebsites.net I_Jemin

      아, 표정 자체는 큐비즘 애니메이터에서 뽑을 수 있어요. 표정은 모션과 근본은 같은데, 다만 사람 입장에서 구분하기 임의로 구별해 놓은 거라 보시면 되요. 둘다 동작 원리는 똑같은데 그냥 큐비즘 애니메이터에서 표정을 뽑을땐 파일 분해해보면 모션과 근본은 같지만, 얼굴 아래쪽은 거르고 얼굴쪽 애니메이션 변수들만 담아서 내보내는 거라 보심 됨. 그리고 입을 움직이는 방법은 코드에 주석으로 남겨놨어요. 모델은 공홈 ㄱㄱ